여행을 가거나 이주를 할 때, 내 반려동물(강아지, 고양이)과 함께 가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여러 가지 준비해야 할 것이 있는데, 오늘은 내 반려동물과 함께 비행기를 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제가 살고 있는 밴쿠버의 대표적인 두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에어캐나다로 대표적인 반려동물 강아지와 고양이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대한항공 기준 반려동물 동반 비행기 탑승 기준 및 방법, 주의사항
반려동물 탑승 기준은?
먼저 반려동물과 함께 비행기를 타기 위해선 전용 운송 용기를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반려동물이 장시간 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신경 써야 할 것은 움직임에 불편함이 없는 충분한 실내공간이 필요하고 비교적 견고한 재질이 좋습니다. 또한 환기구는 필수이며 방수 처리된 것이 좋으며 잠금장치가 있어야 하고, 비상시엔 외부에서 열 수 있어야 합니다.
기내에 함께 탈 수 있는 반려동물이 있고 화물칸에 위탁해야 하는 반려동물이 있는데요. 이 기준을 한번 알아보고 그 기준에 따른 반려동물 용기가 필요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내 반입 가능한 반려동물] - 반려동물의 무게와 운송 용기 무게 포함 7Kg 이하인 소형 반려동물
[화물칸 위탁 운송이 가능한 반려동물] - 반려동물의 무게와 운송 용기 포함 총 무게 45kg 이하의 반려동물
※일부 국가에 한해서 32Kg 초과할 경우 운송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요금
·32kg 이하 - 300,000원(CAD$300) / 32kg 초과~45kg 이하 - 600,000원(CAD$600)
- 반려동물 기내 반입 시: 가로, 세로, 높이 합이 115cm 이하, 높이 20cm 이하인 캐리어.
※소프트 용기(천이나 가죽 등 부드러운 재질) 높이 26cm까지 가능, 국내선 이용 고객 중 3kg 미만 반려동물은 공항지점에서 판매하는 Cabin Pet Box 구매 가능.
- 수화물 반입 시: 가로, 세로, 높이의 합이 291cm 이하의 캐리어, 캐리어의 최대 높이는 84cm 이하여야 합니다.
※국제 항공 운송 협회(IATA) - https://www.iata.org/en/programs/cargo/live-animals/pets/
예약하는 방법
비행기 예약 전, 예약하고자 하는 비행기 편에 애완동물 탑승 가능한지 여부를 먼저 항공사에 전화해서 문의합니다.
여행 전(영업일 기준 48시간 전) 서비스 센터에 확약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티켓팅 후 다시 항공사에 연락하여 반려동물 운송서비스 신청 및 확약을 받아야 합니다.
※탑승객 1인당 기내, 화물칸 위탁은 2마리까지 가능하지만 6개월 미만의 개 2마리 혹은 고양이 2마리인 경우 하나의 운송용기에 넣어 운송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한국에서 출발하는 경우 광견병 예방접종증명서가 영문, 프랑스어로 필요하며 증명서에 인식번호 표기 및 백신 종류, 접종일, 만료 날짜가 있어야 합니다. (출국 30일-1년 이내)
- 예방접종 및 건강증명서 2부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는 출국 10일 이내 발급받아야 하며 지정된 양식에 따라야 합니다.
- 정부기관 검역증명서 발급을 받아야 하며 이는 출발 당일 혹은 7일 이내로 검역본부에 방문하여 검역 신청하여야 합니다.
- 출생 3개월 미만의 강아지 및 고양이는 광견병 관련 예방접종증명서는 따로 필요는 없지만 수의사에게서 강아지의 나이를 인증할 수 있는 증명서를 받아야 합니다.
- 온타리오주는 핏불 테리어와 스태포셔 테리어에 대한 반입 및 경유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 약물(안정제, 수면제)을 투여한 경우 체온 저하와 저혈압의 이유로 비행기에 탑승할 수 없습니다.
- 보조견의 경우엔 장애 고객과 동행할 경우 별도의 운송 용기가 없어도 기내 탑승이 가능하고 운송 서약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 단두종일 경우엔 기내 반입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엔 운송 가능하지만 호흡곤란, 폐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위탁운송은 불가능합니다.
AirCanada(에어캐나다) 기준 반려동물 동반 비행기 탑승 기준 및 방법, 주의사항
반려동물 탑승 기준은?
에어캐나다 같은 경우엔 항공편에 따라서 반려동물과 함께 탑승 가능한지 혹은 기내 동반하는 경우만 가능한지 여부가 다르며 기내 동반할 경우엔 앞좌석 아래에 보관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고양이 및 소형견만 가능하고 반려동물이 캐리어 안에서 비교적 여유롭게 활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리고 에어캐나다는 캐리어 안의 애완동물은 기내 수화물 허용 기준의 표준 품목 1개와 똑같이 취급합니다.
먼저 기내에 같이 동반 탑승이 가능한 항공편 먼저 알려드릴게요.
- 기내 탑승 기준
·에어캐나다 또는 에어캐나다 Rouge가 운항하는 항공편
·재즈 항공에서 운항하는 에어캐나다 익스프레스 항공편
단, 기내에 함께 탑승하지 못할 경우도 있습니다.
ⓐ보호자가 없는 미성년자일 경우
ⓑ출구 쪽과 칸막이 뒷 자석 열에 앉는 경우
ⓒ좌석 아래에 넣어 두어야 하는 의료 장치를 사용할 경우
ⓓ프리미엄 이코노미 객실로 여행할 경우
ⓔ에어캐나다 보잉737 MAX8 항공기의 비지니스 객실로 여행하는 경우
·애완동물 캐리어 사이즈
▶하드 캐리어 [높이-23cm/너비-40cm/길이-55cm]
▶소프트 캐리어 [높이-27cm/너비-40cm/길이 55cm]
※보잉 789 항공기의 경우 [높이-20cm/너비-40cm/길이-43cm]
※보잉 788 항공기의 경우 [높이-20cm/너비-40cm/길이-43cm]
※보잉 777-300ER,777-200LR 항공기의 경우 [높이-21cm / 너비-38cm / 길이-43cm]
- 수화물 탑승 기준
에어캐나다 또는 에어캐나다 Rouge가 운항하는 항공편
재즈 항공에서 운항하는 에어캐나다 익스프레스 항공편
·애완동물 캐리어 사이즈
▶최대 허용되는 캐리어 크기 및 무게 : [길이+너비+높이=292cm / 캐리어 무게+반려동물 무게=45kg]
●요금
(편도 기준 / 기내 탑승)
·캐나다 국내 및 미국 $50.00 CAD/USD
·국제선 $100 CAD/USD
(편도 기준 / 수화물 탑승)
·캐나다 국내 및 미국 $105 CAD/USD
·국제선 $270 CAD/USD
예약하는 방법
반려동물의 경우엔 대한항공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예약은 불가능하며 에어캐나다 항공사와 통화 후 발권을 해야 합니다.
통화 전 반려동물의 기본 정보가 있으면 상담이 쉽게 진행된다고 하며 영어가 어려울 경우엔 한국지사와 통화하길 권장해드립니다.
(한국지사: 02-3788-0100 / 한국인 상담원 +1-888-918-8888)
주의사항
- 최소 생후 12주 이상인 반려동물
- 여름에 29.5˚C를 초과할 경우엔 수화물 칸에 수용할 수 없습니다.
- 11월 1일~3월 31일 및 기온이 0˚C 이하인 경우 항공기 편에 따라 수화물 이동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겨울철 여행 성수기 기간에 화물 및 선적의 증가로 동물 위탁 수화물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단두종은 건강의 대한 위험 때문에 수화물 칸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맹견종은 컨테이너가 용접, 철망, 금속, 나무 또는 플라스틱 이외의 합성 물질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 광견병 예방접종서 및 건강검진 서류 그리고 검역증명서에 관한 것은 위의 대한항공 주의 사항과 같습니다.
오늘은 나의 반려동물인 강아지 또는 고양이와 함께 비행기 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두 항공사 모두 공통점은 시간을 넉넉히 여유 있게 출발하는 것을 권장하는 편이기 때문에 너무 서둘러 가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잘 준비하셔서 나의 반려동물과 좋은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끝나지 않았는데, 한국 가는 방법! (Feat. 밴쿠버에서 자가격리면제신청 및 PCR검사)
캐나다에서 집 구하는 방법 및 주의사항 (feat. 캐나다 렌트 사이트)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이제 잡오퍼(Job offer) 없이도 갈 수 있다!
'잡다한 지식 > 알면 좋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첫 비트코인 선물 ETF최초 승인, 25일 상장! (0) | 2021.10.16 |
---|---|
캐나다에서 2022 대선투표 하는 방법 1 (국외부재자/재외선거인 신청) (0) | 2021.10.13 |
캐나다에서 집 구하는 방법 및 주의사항 (feat. 캐나다 렌트 사이트) (0) | 2021.10.05 |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및 사용처와 기간 (0) | 2021.10.01 |
화이자 모더나 2차 백신 접종 간격 단축 (4분기 백신 접종 계획, 청소년 백신 접종 시행 및 고령층 부스터샷 접종) (0) | 2021.09.28 |
댓글